본문 바로가기

[양주 단독주택] 우주(宇宙)

projects/residential by HB건축사사무소 HB건축사사무소 2020. 12. 15.

 

 

우주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 · 공간 · 시간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단어이다. 한 가족의 물질과 시간, 그리고 공간이 담겨지는 집이라는 존재는 또 다른 하나의 작은 우주와도 같지 않을까? 우주라는 단어의 한자어가 宇(집우) 宙(집주)로 구성된다는 점은 우리의 생각에 더욱 의미를 부여해 준다. 우리는 13.4m X 13.4m의 정사각형의 작은 우주를 만들기로 하였고, 그 안에서 가족이라는 각각의 행성들이 다양하게 관계하고 그들의 시간들이 담겨지는 집이 되길 바랬다. 집은 그들만의 시공간이 담기는 작은 우주와도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동안 생활해온 공간은 항상 벽이라는 물질로 구분 되어져 왔고 그로 인해 규정되고 한정된 공간속에 개인의 이야기가 담겨져 왔다. 개인의 시간은 닫혀진 정육면체(방) 안에서만 흐르고 기억되어 온 것이다. 우리는 벽 대신에 공간과 공간사이를 또 다른 공간으로 나누기로 했다. 마치 우주의 무중력공간과도 같은 목적도 기능도 없는 비워진 무의 공간 말이다. 정확하게 단절된 벽과 달리 비워진 이 공간은 각각의 공간과 소통하며 개별 공간들 사이에 모호한 관계맺음을 제공한다. 시간은 공간과 공간을 흘러 다니며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함께 기억된다. 집을 구성하는 모든 공간이 마치 하나의 우주처럼 흘러가고 느껴지게 한다.

 

 

VERTICAL CIRCULATION

 

 

 

 

 

 

 

 

 

 

 

 

Type : Housing 

Client : YW, Kim

Location : Gwangsadong, Yangjusi, Kyeonggido, Korea

Size : 207.55 m2

Period : 2018

Status : Completed

댓글0